나를 기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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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1. 데이터의 이동 통로를 나타내는 것은?

  1. 입력장치
  2. CPU
  3. 출력장치
  4. 버스

 

2. CPU와 메모리 등 다양한 부품을 연결하고 전원을 공급해 주는 커다란 판을 나타내는 것은?

  1. 메인메모리
  2. USB 드라이브
  3. 메인보드
  4. SSD

 

3. First In, First Out의 자료구조는?

  1. 배열
  2. 연결 리스트
  3. 스택

 

4. First In, Last Out의 자료구조는?

  1. queue
  2. array
  3. linked list
  4. stack

 

5. 동적 메모리 할당을 사용하여 공간 관리가 편리한 자료구조는?

  1. 배열
  2. 연결 리스트
  3. 스택

 

6. 폰노이만 구조에서 모든 프로그램은 (          )에 올라와야 실행할 수 있다. 괄호 안에 들어갈 적당한 단어는?

  1. 하드디스크
  2. 메인메모리
  3. 마우스
  4. 키보드

 

7. 요리사 모형의 도마(작업 공간)와 가장 관련이 높은 것은?

  1. 프로세스
  2. CPU
  3. 저장장치
  4. 메모리

 

8. 1초당 변화를 나타낼 때 사용되는 단위는?

  1. Hz
  2. TB
  3. PB
  4. GB

 

9. CPU의 구성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산술 논리 연산장치(ALU)
  2. 제어장치(control unit)
  3. 레지스터(register)
  4. 시스템 버스(FSB)

 

10. CPU의 구성 요소 중 연산을 담당하는 것은?

  1. ALU
  2. control unit
  3. register
  4. FSB

 

11. 실행할 주소를 가진 레지스터는?

  1. IR
  2. PC
  3. MBR
  4. MAR

 

12.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한 레지스터는?

  1. IR
  2. PC
  3. MBR
  4. MAR

 

13.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반대로 메모리로 데이터를 보낼 때 주소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레지스터는?

  1. IR
  2. PC
  3. MBR
  4. MAR

14. 메모리에서 가져온 데이터나 메모리로 옮겨 갈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1. IR
  2. PC
  3. MBR
  4. MAR

 

15. 분기를 위한 연산 결과를 저장하는 레지스터는?

  1. PSR
  2. PC
  3. MBR
  4. AR

 

16. 단방향 버스는?

  1. 후면 버스
  2. 데이터 버스
  3. 제어 버스
  4. 주소 버스

 

17. 32bit CPU에서 같은 크기가 아닌 것은?

  1. MBR의 크기
  2. MAR의 크기
  3. 버스의 대역폭
  4.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는 양

 

18. 나머지 3개와 종류가 다른 것은?

  1. 플래시 메모리
  2. SDRAM
  3. DRAM
  4. EPROM

 

19. 운영체제를 실행하기 위한 작은 코드를 나타내는 것은?

  1. bootstrap
  2. master boot record
  3. control unit
  4. BIOS

 

20. 입출력장치가 독립적으로 동작하도록 고안된 소프트웨어적인 버퍼는?

  1. BSB
  2. spool
  3. CPU cache
  4. Web cache

 

21. 앞으로 사용할 것은 미리 가져와 속도를 향상하는 장치는?

  1. BSB
  2. spool
  3. cache
  4. FSB

 

22. 캐시에 원하는 데이터가 있는 경우를 나타내는 것은?

  1. cache hit
  2. cache miss
  3. cache hit ratio
  4. cache size

 

23. 캐시에 원하는 데이터가 없는 경우를 나타내는 것은?

  1. 캐시 히트
  2. 캐시 미스
  3. 캐시 적중률
  4. 캐시 크기

 

24. 저렴한 가격으로 속도는 레지스터처럼, 용량은 하드디스크처럼 시스템을 구성해 주는 것은?

  1. 저장장치의 계층 구조
  2. 인터럽트
  3. 직접 메모리 접근
  4. 메모리 맵 입출력

 

25. CPU 작업과 입출력 작업을 분리하여 효율을 높이는 기법은?

  1. 저장장치의 계층 구조
  2. 인터럽트
  3. 직접 메모리 접근
  4. 메모리 맵 입출력

 

26. 메모리의 일정 공간을 입출력에 할당하는 기법은?

  1. 사이클 훔치기(cycle stealing)
  2. 인터럽트(interrupt)
  3. 직접 메모리 접근(DMA)
  4. 메모리 맵 입출력(MMIO)

 

27. 입출력 관리자에게 CPU의 허락 없이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권한은?

  1. cycle stealing
  2. interrupt
  3. DMA
  4. MMIO

 

28. CPU가 메모리 사용 권한을 장치 관리자에게 양보하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는?

  1. 사이클 훔치기
  2. 인터럽트
  3. 직접 메모리 접근
  4. 메모리 맵 입출력

 

29. 컴퓨터의 필수장치는 CPU와 (          )다.

정답: 메인 메모리

 

30. (          )는 컴퓨터에서 데이터의 이동 통로다.

정답: 버스

 

31. (          )는 CPU와 메모리 등 다양한 부품을 연결하고 전원을 공급해 주는 커다란 판이다.

정답: 메인보드

 

32. 폰노이만 구조에서 모든 프로그램은 (          )에 올라와야 실행할 수 있다.

정답: 메인 메모리

 

33. (          )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숫자로만 이루어진 언어다.

정답: 기계어

 

34. (          )는 기계어를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문자 형태로 바꿔놓은 프로그래밍 언어다.

정답: 고급 언어

 

35. (          )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를 컴퓨터가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로 번역하여 실행 파일을 만든 후 한꺼번에 실행하는 것이다.

정답: 컴파일

 

36. (          )는 First In, First Out의 자료구조다.

정답: 큐

 

37. (          )은 First In, Last Out의 자료구조다.

정답: 스택

 

38. (          )는 동적 메모리 할당을 사용하여 공간 관리가 편리한 자료구조다.

정답: 링크드 리스트

 

39. (          )는 1초당 변화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단위다.

정답: Hz

 

40. (          )는 메인보드의 시스템 버스를 나타내는 단어다.

정답: FSB(전면 버스)

 

41. CPU의 구성 요소는 산술논리 연산장치, (          ), (          )다.

정답: 제어장치(CU), 레지스터

 

42. (          )는 CPU의 구성 요소 중 연산을 담당한다.

정답: ALU(산술논리 연산장치)

 

43. (          )는 다음에 실행할 주소를 가진 레지스터다.

정답: PC(프로그램 카운터)

 

44. (          )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를 저장한 레지스터다.

정답: IR(Instruction Register; 명령어 레지스터)

 

45. (          )는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반대로 메모리로 데이터를 보낼 때 주소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레지스터다.

정답: MAR(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46. (          )는 메모리에서 가져온 데이터나 메모리로 옮겨 갈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하는 레지스터다.

정답: MBR(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47. 시스템 버스(FSB)는 제어 버스, (          ), (          )로 구성된다.

정답: 주소 버스, 데이터 버스

 

48. (          )는 시스템 버스(FSB) 중 단방향 버스다.

정답: 주소 버스

 

49. 시스템 버스(FSB) 중 제어 버스는 CPU의 (          )와 연결된다.

정답: 제어장치(CU)

 

50. 시스템 버스(FSB) 중 주소 버스는 CPU의 (          )와(과) 연결된다.

정답: MAR(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51. 시스템 버스(FSB) 중 데이터 버스는 CPU의 (          )와(과) 연결된다.

정답: MBR(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52. (          )은 부팅 과정에서 운영체제를 실행하기 위한 작은 코드다.

정답: bootstrap(부트스트랩)

 

53. (          )는 두 장치 사이에서 속도의 차이를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 버퍼(buffer)

 

54. (          )은 입출력장치가 독립적으로 동작하도록 고안된 소프트웨어적인 버퍼다.

정답: 스풀(spool)

 

55. (          )는 버퍼 중 앞으로 사용할 것을 미리 가져와 속도를 향상하는 장치다.

정답: 캐시(cache)

 

56. (          )는 저렴한 가격으로 속도는 레지스터처럼, 용량은 하드디스크처럼 시스템을 구성해 준다.

정답: 저장장치 계층 구조

 

57. 저장장치의 계층 구조는 저장장치 사이에서 데이터의 (          )가 문제다.

정답: 일관성 유지

 

58. (          )는 CPU 작업과 입출력 작업을 분리하여 효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정답: 인터럽트(interrupt)

 

59. (          )은 메모리의 일정 공간을 입출력에 할당하는 기법이다.

정답: 메모리 맵 입출력(MMIO; Memory Mapped Input/Output)

 

60. (          )은 입출력 관리자가 CPU 허락 없이 메모리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다.

정답: 직접 메모리 접근(DMA; Direct Memory Access)

 

61. (          )는 CPU가 메모리 사용 권한을 장치 관리자에게 양보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 사이클 훔치기(Cycle Stealing)

 

62. CPU의 기본 구성 요소를 설명하시오.

정답: 산술논리 연산장치(ALU), 제어장치(CU), 레지스터로 구성되어 있다. 

 

63. 사용자 불가시 레지스터들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정답: 사용자가 수정할 수 없도록 사용자로부터 숨긴 레지스터를 의미한다. 종류로는 프로그램 카운터(PC), 명령어 레지스터(IR),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AR),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 프로그램 상태 레지스터(PSR)이 있다. 사용자 가시 레지스터는 사용자 프로그램에 의해 변경되는 레지스터로, 데이터 레지스터, 주소 레지스터가 있다.

 

64. 시스템 버스를 구성하는 세 가지 버스의 특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정답: 제어 버스, 주소 버스, 데이터 버스로 구성된다. 제어 버스는 CPU의 제어장치(CU)와 연결된 양방향 버스로, 제어신호를 내보내고 결과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주소 버스는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AR)와 연결된 CPU에서 나가는 단방향 레지스터로 어느 위치에 작업할 지에 대한 주소 정보를 내보낸다. 데이터 버스는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와 연결된 양방향 버스로 주소 버스가 위치 정보를 전달하면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65. 캐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정답: 메모리와 CPU 간의 속도 차이를 완화하기 위해 메모리의 데이터를 미리 가져와 저장해 두는 임시 장소이다. 캐시는 메모리의 내용 중 일부를 미리 가져오고 CPU는 메모리에 접근할 때 먼저 캐시를 방문하여 원하는 데이터가 있는지 찾아본다. 캐시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찾았을 때 캐시 히트(cache hit)라고 하며 그 데이터를 바로 사용한다. 그러나 원하는 데이터가 캐시에 없으면 메모리로 가서 데이터를 찾는다. 이를 캐시 미스(cache miss)라고 한다. 캐시 히트가 되는 비율을 캐시 적중률(cache hit ratio)이라고 하며 일반적인 컴퓨터의 캐시 적중률은 약 90%이다.

 

66. 폴링과 인터럽트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정답: 폴링은 CPU가 직접 입출력장치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내보내는 방식으로 초기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되었다. 반면 인터럽트는 CPU의 작업과 저장장치의 데이터 이동을 독립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시스템 효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여기서 인터럽트란, 입출력 관리자가 CPU에 보내는 신호를 뜻한다.

 

67. 멀티 프로세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정답: 여러 개의 프로세서가 작업을 병렬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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