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기록하다
article thumbnail
반응형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출처: yes24)

객체지향의 시작

  객체지향이란, 실세계를 직접적이고 직관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는 패러다임

 

저자가 말하는 객체지향

객체지향의 목표는 실세계를 모방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는 것.

개발자의 역할은 단순히 실세계를 소프트웨어 안으로 옮겨 담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사용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신세계를 창조하는 것.

 

  • 객체 →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현실 세계의 생명체(캡슐화 + 자율성)
  • 현실 세계의 사람들이 암묵적인 약속과 명시적인 계약을 기반으로 협력하며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
    → 메세지를 주고받으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는 객체들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적합
  • 실세계의 사물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객체를 식별하고 구현까지 이어간다는 개념 → 연결완전성

 

 

역할과 책임, 그리고 협력

요청과 응답으로 구성된 협력

  • 요청(request): 일반적으로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수의 사람 혹은 역할 필요 → 요청은 연쇄적으로 발생
  • 응답(response): 요청이 연이어 발생하기 때문에 응답 역시 요청의 반대 방향으로 연쇄적으로 전달
  • 협력(collaboration): 협력의 성공은 특정한 역할을 맡은 각 개인이 얼마나 요청을 성실히 이행하는가에 달려 있다. 

커피 주문을 위해 협력하는 과정

 

역할과 책임

  • 역할이라는 단어는 의미적으로 책임이라는 개념을 내포. ex) 선생님 → 학생을 가르칠 책임
  • 사람(객체)들이 협력을 위해 특정한 역할을 맡고 역할에 적합한 책임을 수행한다는 사실은 아래의 개념을 제시
    • 여러 사람이 동일한 역할 수행 가능
    • 역할은 대체 가능성을 의미
    • 책임을 수행하는 방법은 자율적으로 선택 가능
    • 한 사람이 동시에 여러 역할 수행 가능

 

역할, 책임, 협력

  • 사람 → 객체, 요청 → 메시지, 요청 처리 방법 → 메서드
어떤 객체도 섬이 아니다[Beck 1989].
워드 커닝험(Ward Cunningham)

→ 객체는 다른 객체와 적극적으로 협력

  •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의 윤곽을 결정하는 것은 역할, 책임, 협력이지만 실제로 협력에 참여하는 주체는 객체
  • 객체지향을 객체지향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패러다임의 중심에 객체가 있기 때문.

 

객체지향의 본질

객체의 필수덕목

  1. 충분히 협력적이어야 한다.
    • 스스로 모든 것을 처리하려고 하는 객체는 내부적인 복잡도에 의해 자멸
    • 충분히 협력적이란?
      • 오답: 다른 객체의 명령에 복종하는 것(수동적)
      • 정답: 어떤 방식으로 응답할지는 객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
  2. 충분히 자율적이어야 한다.
    • 스스로의 결정과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

 

객체지향 설계의 묘미

  • 충분히 개방적인 동시에 협력에 참여하는 방법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을만큼 충분히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를 설계하는 데 있다.
  1.  

 

상태와 행동을 함께 지닌 자율적인 객체

  • 객체: 상태(state) + 행동(behavior)
    → 객체는 상태와 행위를 하나의 단위로 묶는 자율적인 존재
  • 객체의 자율성 → 객체의 내부와 외부 명확하게 구분
    • 사적인 부분: 객체 스스로 관리, 외부에서 일체 간섭할 수 없도록 차단.
    • 객체의 외부: 접근이 허락도니 수단을 통해서만 객체와 의사소통
  • 객체는 다른 객체가 무엇(what)을 수행하는지는 알 수 있지만 어떻게(how) 수행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 자율적인 객체로 구성된 공동체: 유지보수가 쉽고 재사용이 용이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음

 

협력과 메시지

  • 메시지: 객체지향의 세계의 유일한 의사소통 수단
  • 객체는 협력을 위해 다른 객체에게 메시지를 전송하고 다른 객체로부터 메시지를 수신
  • 송신자(sender): 메시지를 전송하는 객체
  • 수신자(receiver): 메시지를 수신하는 객체

 

메서드와 자율성

  • 메서드(method): 객체가 수신된 메시지를 처리하는 방법
  • 메서드를 수신한 객체가 실행 시간에 메서드를 선택할 수 있다.
    →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구분 짓는 핵심적인 특징
    ex) 절차지향 언어: 프로시저 호출에 대한 실행 코드를 컴파일 시간에 결정
  • 외부의 요청이 무엇인지를 표현하는 메시지와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인 메서드를 분리하는 것이 객체의 자율성을 높이는 핵심 메커니즘 → 캡슐화(encapsulation)와 깊이 관련

 

객체지향의 본질

객체지향
시스템을 상호작용하는 자율적인 객체들의 공동체로 바라보고 객체를 이용해 시스템을 분할하는 방법
자율적인 객체
상태와 행위를 함께 지니며 스스로 자기 자신을 책임지는 객체
협력과 역할
객체는 시스템의 행위를 구현하기 위해 다른 객체와 협력
각 객체는 협력 내에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며 역할은 관련된 책임의 집합
메시지와 메서드
객체는 다른 객체와 협력하기 위해 메시지를 전송
메시지를 수신한 객체는 메시지를 처리하는 데 적합한 메서드를 자율적으로 선택

 

코드를 담는 클래스의 관점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객체의 관점으로 사고의 중심을 전환하라.
중요한 것은 어떤 클래스가 필요한가가 아니라 어떤 객체들이 어떤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협력하는가다.
클래스는 객체들의 협력 관계를 코드로 옮기는 도구에 불과하다.
클래스의 구조와 메서드가 아니라 객체의 역할, 책임, 협력에 집중하라.
객체지향은 객체를 지향하는 것이지 클래스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다.

 

 

 

 

 

 

 

 

 

 

 

 

 

 

 

 

 

 

반응형
profile

나를 기록하다

@prao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

profile on loading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