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기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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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펙티브 자바(출처: yes24)

[예시] 정적 유틸리티의 잘못된 사용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 객체 생성 방지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stat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비슷하게 싱글턴(아이템 3)으로 구현하는 경우도 흔하다.

[예시] 싱글턴의 잘못된 사용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 ...;

    private SpellChecker(...) {}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 new SpellChecker(...);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두 방식 모두 사전을 단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는 점에서 좋은 설계처럼 보이지 않는다. 실전에서는 사전이 언어별, 특수 어휘용, 테스트용 등 여러 사전이 필요할 수 있기에 사전 하나로 이 모든 쓰임에 대응할 수 없다.

SpellChecker가 여러 사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자.

필드에서 final 한정자를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하는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다

  • 이 방식은 오류 내기 쉬우며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사용 불가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

대신 클래스(SpellChecker)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 하며,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dictionary)을 사용해야 한다.
이 조건을 만족하는 간단한 패턴으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

  • 의존 객체 주입의 한 형태, 맞춤법 검사기를 생성할 때 의존 객체인 사전을 주입

의존 객체 주입 패턴

의존 객체 주입은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높여준다.
public class SpellChecker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public SpellChecker(Lexicon dictionary) {
        this.dictionary = Objects.requireNonNull(dictionary);
    }

    public boolean isValid(String word) {...}
    public List<String> suggestions(String typo) {...}
}
  • 자원이 몇 개든 의존 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작동한다.
  • 불변(아이템 17)을 보장하여 (같은 자원을 사용하려는) 여러 클라이언트가 의존 객체들을 안심하고 공유할 수 잇다.
  • 의존 객체 주입은 생성자, 정적 팩토리(아이템 1), 빌더(아이템 2) 모두에 똑같이 응용 가능
위 패턴의 변형: 생성자에 자원 팩토리를 넘겨주는 방식.
팩토리란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뜻함
즉, 팩토리 메서드 패턴을 구현한 것
자바 8에서의 Supplier 인터페이스가 팩토리를 표현한 완벽한 예
Supplier를 입력으로 받는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한정적 와일드카드 타입을 사용해 팩토리의 타입 매개변수를 제한해야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명시한 타입의 하위 타입이라면 무엇이든 생성할 수 있는 팩토리를 넘길 수 있다.
Mosaic create(Supplier<? extends Tile> tileFactory) {...}
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자원들을 클래스가 직접 만들게 해서도 안 된다. 대신 필요한 자원을(혹은 그 자원을 만들어주는 팩토리를) 생성자에(혹은 정적 팩토리나 빌더에) 넘겨주자. 의존 객체 주입이라 하는 이 기법은 클래스의 유연성, 재사용성, 테스트 용이성을 기막히게 개선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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