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기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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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2022. 11. 28. 15:24
[C] 가위바위보 게임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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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시간에 학습한 rand, srand, time을 토대로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 것이다.

랜덤함수와 반복문을 조합하여 코드를 작성한다.

1) if, else if, else를 활용한 반복문으로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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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clude <time.h>
#include <stdlib.h>
 
int main(void) {
    // 가위 0, 바위 1, 보 2
    srand(time(NULL));
    int i = rand() % 3// 0 ~ 2 반환
    if(i == 0)
    {
        printf("가위\n");
    }
    else if(i == 1)
    {
        printf("바위\n");
    }
    else if(i == 2)
    {
        printf("보\n");
    }
    else
    {
        printf("몰라\n");
    }
    return 0;
}
 
cs

결과값으로는 랜덤으로 "보"가 나왔다.

 

2) switch, case를 활용한 switch 구문을 작성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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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clude <time.h>
#include <stdlib.h>
 
int main(void) {
    // 가위 0, 바위 1, 보 2
    srand(time(NULL));
    int i = rand() % 3// 0 ~ 2 반환
    switch(i)
    {
        case 0:printf("가위\n");break;
        case 1:printf("바위\n");break;
        case 2:printf("보\n");break;
        default:printf("몰라\n");break;
    }
    return 0;
}
 
cs
바위

결과값으로는 바위가 나왔다. switch문의 경우에는 case를 하나씩 적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한다. 그리고 break를 만나야 구문에서 탈출하기 때문에 만약 break를 적어주지 않는 경우 case 0의 경우에도 가위 바위 보 몰라를 모두 출력한다. 경우에 맞게 continue와 break를 잘 기입하여 continue는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고 다시 반복, break는 탈출임을 기억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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