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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관계 매핑 기초
- 객체의 참조와 테이블의 외래 키를 매핑
- 용어 이해
- 방향(Direction): 단방향, 양방향
- 다중성(Multiplicity): 다대일(N:1), 일대다(1:N), 일대일(1:1), 다대다(N:M)
- 연관관계의 주인(Owner): 객체 양방향 연관관계는 관리 주인이 필요
1. 연관관계가 필요한 이유
-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데이터 중심으로 모델링하면,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
- 테블은 외래 키로 조인을 사용해서 연관된 테이블을 찾는다.
- 객체는 참조를 사용해서 연관된 객체를 찾는다.
- 테이블과 객체 사이에는 이런 큰 간격이 있다.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member1");
member.setTeamId(team.getId());
em.persist(member);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Long findTeamId = findMember.getTeamId();
Team findTeam = em.find(Team.class, findTeamId);
위와 같이 팀에 속한 멤버를 찾기 위해서는 findMember를 통해 멤버 클래스의 멤버의 id를 찾고,
findMember.getTeamId();를 통해 조회한 멤버의 teamId를 조회한다. 마지막으로 팀 클래스에서 이전에 조회한 teamId와 일치하는 팀을 조회한다.
2. 단방향 연관관계
public class Member {
@Id
@GeneratedValue
@Column(name = "MEMBER_ID")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username;
// @Column(name = "TEAM_ID")
// private Long teamId;
@ManyToOne // 다대일
@JoinColumn(name = "TEAM_ID") // TEAM_ID로 조인
private Team team;
public Long getId() {return id;}
public void setId(Long id) {this.id = id;}
public String getUsername() {return username;}
public void setUsername(String username) {this.username = username;}
public Team getTeam() {return team;}
public void setTeam(Team team) {this.team = team;}
}
member 입장에서 다대일 관계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member1");
member.setTeamId(team.getId());
em.persist(member);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Long findTeamId = findMember.getTeamId();
Team findTeam = em.find(Team.class, findTeamId);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member1");
member.setTeam(team);
em.persist(member);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Team findTeam = findMember.getTeam();
System.out.println("findTeam = " + findTeam.getName());
연관관계 매핑 전(왼쪽)과 연관관계 매핑 후(오른쪽)의 차이. 단방향 연관관계를 통해 보다 객체지향적인 코드로 변환할 수 있다.
3. [⭐️⭐️⭐️]양방향 연관관계와 연관관계의 주인
// 멤버 클래스
@Id
@GeneratedValue
@Column(name = "MEMBER_ID")
private Long id;
@Column(name = "USERNAME")
private String username;
// @Column(name = "TEAM_ID")
// private Long teamId;
@ManyToOne
@JoinColumn(name = "TEAM_ID")
private Team team;
// 팀 클래스
@Id
@GeneratedValue
@Column(name = "TEAM_ID")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OneToMany(mappedBy = "team")
private List<Member> members = new ArrayList<>(); //
// JpaMain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member1");
member.setTeam(team);
em.persist(member);
em.flush();
em.clear();
Member findMember = em.find(Member.class, member.getId());
List<Member> members = findMember.getTeam().getMembers();
for (Member m : members) {
System.out.println("m = " + m.getUsername());
}
tx.commit();
연관관계의 주인과 mappedBy
- 객체와 테이블간에 연관관계를 맺는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어려움 주의)
객체와 테이블이 관계를 맺는 차이
- 객체 연관관계 = 2개
- 회원 → 팀 연관관계 1개(단방향)
- 팀 → 회원 연관관계 1개(단방향)
- 테이블 연관관계 = 1개
- 회원 ↔ 팀의 연관관계 1개(양방향)
객체의 양방향 연관관계
- 객체의 양방향 관계는 사실 양방향 관계가 아니라 서로 다른 단방향 관계 2개
- 객체를 양방향으로 참조하려면 단방향 연관관계를 2개 만들어야 한다.
class A {
B b;
}
class B {
A a;
}
- A → B(a.getB()), B → A(b.getA())
테이블의 양방향 연관관계
- 테이블은 외래 키 하나로 두 테이블의 연관관계를 관리
- MEMBER.TEAM_ID 외래 키 하나로 양방향 연관관계 가짐(양쪽으로 조인할 수 있다)
SELECT *
FROM MEMBER M
JOIN TEAM T ON M.TEAM_ID = T.TEAM_ID
SELECT *
FROM TEAM T
JOIN MEMBER M ON T.TEAM_ID = M.TEAM_ID
- 둘 중 하나로 외래 키를 관리해야 함.
연관관계의 주인
양방향 매핑 규칙
- 객체의 두 관계 중 하나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지정
- 연관관계의 주인만이 외래 키를 관리(등록, 수정)
- 주인이 아닌 쪽은 읽기만 가능
- 주인은 mappedBy 속성 사용 X
- 주인이 아니면 mappedBy 속성으로 주인 지정
누구를 주인으로 할 것인가
- 외래 키가 있는 곳을 주인으로 정해라
- 여기서는 Member.team이 연관관계의 주인
예시)
자동차와 자동차의 바퀴가 있으면 연관관계의 주인은 자동차의 바퀴(다(many) 쪽)로 해야 한다.
양방향 연관관계 주의
- 순수 객체 상태를 고려해서 항상 양쪽에 값을 설정하자
-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를 생성하자→ member에 team을 세팅하는 시점에 team에도 getMembers().add(Member)로 멤버를 설정해줌으로써 양쪽에 값을 설정하게 됨.
- setTeam이 아닌 changeTeam인 이유 단순한 getter and setter 관례에 의한 것이 아닌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보이기 위함.
- public void changeTeam(Team team) { this.team = team; team.getMembers().add(this); }
-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는 양쪽에 다 있으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 혹시나 다른 쪽으로 만들고자 한다면 기존의 연관관계 편의 메소드는 지울 것
public void addMember(Member member) {
member.setTeam(this);
members.add(member);
}
Team team = new Team();
team.setName("TeamA");
em.persist(team);
Member member = new Member();
member.setUsername("member1");
em.persist(member);
team.addMember(member);
- 양방향 매핑 시에 무한 루프를 조심하자
- ex) toString(), lombok, JSON 생성 라이브러리
- 이유: 양방향에 걸려있으면 무한루프에 빠지게 된다. stackoverflow 또는 장애 발생.
- 컨트롤러에는 엔티티를 절대 반환하지 마라. → 컨트롤러에서 엔티티 자체를 JSON으로 API 스펙에 반환해버리면 두가지 문제가 발생
- 무한 루프 발생
- 엔티티는 변경될 수 있는데 엔티티를 API에 반환해버리면 엔티티를 변경하는 순간 그 API의 스펙이 변경되어버림. 컨트롤러에서는 엔티티는 값만 존재하는 DTO로 변환하여 반환하는 것을 추천
양방향 매핑 정리
- 단방향 매핑만으로도 이미 연관관계 매핑은 완료
- 양방향 매핑은 반대 방향으로 조회(객체 그래프 탐색) 기능이 추가된 것 뿐
- JPQL에서 역방향으로 탐색할 일이 많음
- 단방향 매핑을 잘하고 양방향은 필요할 때 추가해도 됨(테이블에 영향을 주지 않음)
연관관계의 주인을 정하는 기준
- 비즈니스 로직을 기준으로 연관관계의 주인을 선택하면 안됨
- 연관관계의 주인은 외래 키의 위치를 기준으로 정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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