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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시간에 학습한 rand, srand, time을 토대로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 것이다.
랜덤함수와 반복문을 조합하여 코드를 작성한다.
1) if, else if, else를 활용한 반복문으로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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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clude <time.h>
#include <stdlib.h>
int main(void) {
// 가위 0, 바위 1, 보 2
srand(time(NULL));
int i = rand() % 3; // 0 ~ 2 반환
if(i == 0)
{
printf("가위\n");
}
else if(i == 1)
{
printf("바위\n");
}
else if(i == 2)
{
printf("보\n");
}
else
{
printf("몰라\n");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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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보
결과값으로는 랜덤으로 "보"가 나왔다.
2) switch, case를 활용한 switch 구문을 작성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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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io.h>
#include <time.h>
#include <stdlib.h>
int main(void) {
// 가위 0, 바위 1, 보 2
srand(time(NULL));
int i = rand() % 3; // 0 ~ 2 반환
switch(i)
{
case 0:printf("가위\n");break;
case 1:printf("바위\n");break;
case 2:printf("보\n");break;
default:printf("몰라\n");break;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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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바위
결과값으로는 바위가 나왔다. switch문의 경우에는 case를 하나씩 적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한다. 그리고 break를 만나야 구문에서 탈출하기 때문에 만약 break를 적어주지 않는 경우 case 0의 경우에도 가위 바위 보 몰라를 모두 출력한다. 경우에 맞게 continue와 break를 잘 기입하여 continue는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고 다시 반복, break는 탈출임을 기억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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